홈 >교육마당 >성교육센터


주제에 맞지 않거나 욕설, 비방이 담긴 글은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성폭력 피해아동의 부모들이 느끼는 감정들
등록자 : 충남성폭력상담소   등록일 : 2006/03/15 11:11:46 조회수 : 923

어린이성폭력은 피해아동 뿐만 아니라 그 가족에게도 심각한 위기를 가져오며 가족은 피해아동의 후유증이 삼할수록 더 큰 타격을 받게 됩니다.
가족들의 반응은 피해아동의 성폭력 피해극복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아래 내용은 성폭력 피해 아동의 부모들이 느끼게 되는 감정들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1. 분노감
- 먼저 가해자에게 복수하고 싶은 마음이 일어날 것입니다. 또한 자녀를 보호하지 못한 자신에게, 이해하지 못하는 친척이나 주변사람들에 대해 화가 날 것입니다. 그리고 자신에게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하는 듯한 법적 체계에 대해서도 분한 생각이 날 것이며 심지어는 피해아동에게도 분노의 화살을 돌릴 수 있습니다.

2. 슬픔
- 성폭력은 가족관계를 와해시키거나 정서적 충격, 경제적 상실과 같은 고통도 함께 안겨주기 때문에 슬픔의 강도가 더 커질 수 있습니다.

3. 외로움
- 자녀가 성폭력을 당했다는 것에 대해 이야기 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기 때문에 부모들은 스스로 이 모든 것을 짊어지고 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무감각
- 때로는 고통스런 느낌을 피하는 것만이 살아갈 수 있는 유일한 길인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5. 공포
- 피해 아동에게 나타나는 성폭력의 영향들, 아동이 다시 성폭력을 당할 가능성, 가해자의 보복, 범죄행위에 대한 처벌, 경제적 곤란 등과 같은 이유로 두려움을 느끼게 될 수 있습니다.

6. 통제력 상실
- 아동성폭력 사실이 밝혀진 후 세상이 완전히 바뀐 것 같은 느낌 속에서 삶에 대한 통제력을 잃은 것 같이 여겨질 수 있습니다.

7. 죄책감
- 많은 어머니들은 자녀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었는지 알았어야만 했고, 막기 위해 무엇인가를 했어야만 했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따라서 자녀를 보호하는데 실패했다고 느끼고 성폭력을 당한 것에 대해 죄책감을 가지게 됩니다.

8. 우울
- 우울증은 과도한 상실에서 비롯된 무감각의 느낌의 일종으로 신체를 압도하며 일상 생활을 유지하는 것에 대해 자신 없어 합니다. 우울증으로 인해 먹지도 못하고 잠을 못자고 일을 못하고 자녀를 돌볼 수 없다거나 혹은 평상시보다 더 잠을 많이 자고 과식을 하거나 혹은 아무런 의욕이 없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정신의학적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9. 불안
- 우울증과 마찬가지고 생활을 압도하고 일상생활을 할 수 없다는 느낌에 빠져들게 할 수 있습니다. 아동성폭력으로 인해 떨쳐버리기 힘든 반복적인 사고로 고통스럽거나 집중할 수 없을 정도로 불안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정신의학적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10. 수치심
- 자신의 아이를 보호하는데 실패했다는 느낌에서 오기도 하며 또는 근친성폭력인 경우 다른 사람들이 악인이라고 보는 사람이 배우자라는 점에서 이같은 느낌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배우자의 성폭력 행동이 엄마로서 아내로서 여성으로서의 당신에 대한 어떤 의미있는 반응이라고 여길 때 수치심을 느낄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감정들은 모든 성폭력피해 아동의 가족들이 겪게 되는 심리적 문제들입니다. 경미한 경우도 있겠으나 심각한 경우에는 반드시 전문상담기관의 도움을 받거나 정신의학의 도움을 받는 것이 필요하며, 이는 성폭력으로 인한 피해후유증을 극복하고 가정의 안정을 위해 꼭 필요한 일입니다.